본문 바로가기
깊은빡침썰

대형마트 진상 고객 썰...

by 썰푼공돌 2023. 2. 16.
반응형

원제목 : 대형마트 진상고객들..ㅋㅋ

안녕하세요!
대형마트 보안요원직을 수년 하면서 겪었던
웃지못할 일들을 얘기해볼까합니다
다소 (진상고객에 대한)거친표현이나 틀린 맞춤법 양해바라며
편하게 쓰겠습니다~~~

일단 어디마트인지는 언급안하겠음
어느 대형마트나 이런일은 비일비재할테니 어디라 언급해봤자 편견만 생길뿐 의미없을것같음ㅋㅋ
흔히들말하는 진상고객들의 이야기니
'나도 저래봤는데ㅋㅋㅋㅋ'
하고 공감하는일은 없길바람..


1. 계산할건데요?

후... 벌써 빡이차오름 ...ㅋ
너무 많은분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고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함
앞서 잠시 설명을좀하자면
우리는 매장입구에서 인사와 안내, 고객과 직원의 안전관리, 로스예방이라는 임무를 갖고있음.
특히아줌마들(애엄마들).. 들어갈땐 빈손이여놓고 화장실갔다오겠다며 나갈땐 뜯어먹던과자를 들고있길래
화장실가는길에 불러세우면 짜증날거같아서 돌아오는길에 교육받은대로 최대한친절하게 멘트치는대도 지들이 한짓은 생각도안하고 왜이리뻔뻔한거임?ㅋㅋ
자기가 계산안할것처럼보이냐, 이게 규정을 들먹일만한짓이냐, 사람을 도둑년으로 보는거냐, 계산하고먹나 먹고계산하나 뭐가다르냐...등등 ㅡㅡ
아니 계산할지안할지 안따라붙어보는 이상 어찌앎?
계산하고 나한테와서 영수증확인해줄것도 아니잖음ㅋㅋ
사실 이런경우는 너무많아서 진상축에도 못낌ㅋ 말하면 입만아픔


2. 제가 알아서 할게요

위에말했다시피 안전사고예방에도 신경을써야함
애들 인라인이나 킥보드같은거 타고들어가거나 카트에 애들 태워들어갈때..
카트 손잡이에 4세이상 태우지말라고 카트손잡이에 다 적혀있어도 10세 이상되보이는애들도 다 태워다님
그거야뭐 태우다 사고나더라도 안내문버젓이 눈에띄는데에 부착되있는데 안지킨 고객탓이기에 그냥 둠. 응대해봤자 들어가면 또 다시다태움ㅋㅋ 신경안씀.
대신 서서태우거나 매달려서 들어가는사람들도있는데 그럴땐 꼭 응대를해줘야함 응대안했다가 혹시 사고나면 보안요원이  제지안했다고 우리탓부터함..ㅋ
암튼 이런건 안전사고위험있으니 주의부탁드린다하면 보통
이모가 앉으래~하고 앉혀주든 아니면 킥보드같은건 여기잠시 보관하고들어가도록함
가끔 그런 터치가 귀찮은지
"저희애는 제가알아서할게요" 아니면 "안위험하게 태울게요 신경쓰지마세요" 하고 무시하는 고객들있음.
규정상 입점이 안되는부분도 있지만 이런사람들은 규정들먹여도 눈깜짝안함ㅋ
걍 두번권유안하고 네 감사합니다 하고 보내야함ㅋㅋ
저래놓고 다치거나 걸리적거리면 보안불러서 ㅈㄹㅈㄹ하는것들이..
난분명히 킥보드 보관하시고 들어가랬는데 괜찮대놓고 쇼핑하다 걸리적거리니까 왜 지있는데까지 보안불러서 킥보드좀 가져가있어달라함?ㅡㅡ
내가 분명히 애기 위험하니까 매달리지못하게 해달랬는데 애새끼 결국에 무게못버티고 카트쓰러지니까 지새끼 다쳤다고 어쩔거냐고 따짐? 미친
역시나 너무 많은경우라 말하기  입아픔ㅡㅡ


3. 애완견은 제발 애견보관함에.....제발..

이게 제일 빡침 진심 진짜 애완견 왜데려옴? 것도 푸드코트, 식품매장에 버젓이 이동가방도없이 줄만달고 산책하듯 데려오는사람 뭐임?
어쩔수없이 데려왔으면 규정좀 따라주소 제발ㅋㅋㅋㅋㅋㅋㅋ
애견보관함있는데 왜 거긴또 개 가둬놓는거같아서 맘아파서 안되겠다하는지? 그래 나도 개키워봐서 걱정되는맘아는데 공공장소 아님? 기본매너도 안지켜줄거면 왜오는데ㅠㅠㅠ
못들고들어간다하면 왜안되는지 이유를 말해달래ㅋㅋ
안되는이유 솔직히말해주면 또 지네집개 더럽게취급한다면서 클레임걸거자나ㅠㅠㅠ
(안되는이유 정말 따로설명해드려야하는건 아니죠...?다들 상식적으로 왜안되는지 아시자나여?ㅜ)
그렇게 실랑이하다가 금방온다며 그냥 내옆에 내려놓고 휙 들어가버림.. 멘붕
얌전한개가 아니라면 줄잡고 있어야하는 상황이생겨버려서 내몸이 자유롭지못하니 업무가안됨.
그리고 더 중요한건 다른고객들이 클레임들어옴ㅠㅠㅠㅠ
제발 마트오실때 애완동물은 집에두고오세요.. 사실상 이동가방안에 넣고들어가는것도 제지해야하기때문에 어쩔수없이 데려오시면 보관함써주세요...저희가 혼나요ㅜ


4. 뜯고씹고맛보고즐기고+훔쳐가지마

매장돌아다니다보면 먹다버린 음료통, 과자껍질, 포장훼손되있는 상품들 겁나...진짜 겁나많음ㅡㅡ
도난상품있는지 훑어보면 알맹이없는 상품들 천지임ㅋㅋ 손버릇들이 아주그냥 아귀여 아귀.. 눈보다빠름 ㅡㅡ
그리고 문구류나 속옷같은건 뜯어보고 다시넣기힘드니까 걍 구석에 방치해두고 탈의실열어보면 입어본옷들 고대로 다걸린채로있거나
바닥에 널부러져있음ㅡㅡ훔쳐가려다실패했는지 택은 다 뜯겨있고 아오
너무 상품을 막 다룸. 진짜 너무 배려가없음 우리나라사람들.
물론 다그렇진않겠지만 남물건을 너무 함부로다룸
그리고 화장품 테스터는 왜그리 훔쳐감?
애새끼들 장난감훔치고 여중생들우르르와서 화장품,문구류 가방한가득 훔치고 그래 어릴때호기심이였다칠수있는데
나이다먹은 20~50대 절취자들은 대체 뭐임ㅡㅡ
잡아와서 반성하는 기미가보이면 모르겠는데 배째란식 어이가없음ㅋㅋㅋㅋㅋ
10대친구가 절취하다걸렸는데 부모소환했더니 애가 그럴수도있지 기죽이지말라고 적반하장ㄷㄷㄷㄷ


5. 왜 안돼요? 그것도 못해줘요? 되는게 뭐에요?+무조건 니탓

ㅡㅡ..
참고로 온라인쇼핑아니면 100만원치를 사든(단체주문같은건 해줌) 100키로짜리를 사든 배달이안됨
쌀20키로짜리 카트에 실어놓고 막 앞에서 다들리게 아 이거 어떻게 들고가지~? 배달안되려나~~막 이러고있음ㅋㅋ
넌씨눈인척하고있으면 답답한지 와서 물어봄 당연히안됨ㅋ
쌀을살거면 누구랑같이오든지 차를가져오든지 택시를타고가든지 해야지 배달안된다니까 그런것도안해주냐하면 나더러 어쩌란거지...음..
온라인쇼핑하시면된다하니 그런거알았으면 내가 여기까지왔겠냐함.. 네네 제가죄인입죠ㅠㅠㅠ
현금인출기 돈출금해놓고 카드만빼간 고객...
씨씨티비확인해보니 누가 들고간건맞음 근데 돈가져간사람이 쇼핑도안해서 개인정보를 아예모르는데 왜 못잡냐고 닦달함..
돈보상해달라함.... 왜.. 지가실수해놓고 왜그래ㅜㅜ
우리가 경찰도아니고 .. 경찰에신고접수하시면 저희는 영상제공정도로만 관여한다하니 도대체하는일이뭐냐따짐
그러게요ㅎㅎㅎㅎㅎㅎㅎ하하하
차가긁혔는데 씨씨티비보니 그차 들어오고 나갈때까지 그 차 주변에 지나간차가 한대도없음.. 근데 끝까지 여기서 그런거맞으니까 보상해달라함
짐이많아서 그렇다고 카트좀 자기집까지 끌고갔다오겠다함
당연히 안된다하니 그럼 같이 들어달라함 앞에 택시승강장있으니 타라함 택시비내줄거냐함 말안통해서 우리 팀장님소환함..

이외에도 너무많음
애새끼가 무빙에 토했는데 엄마란인간이 치우기는커녕 좀 치워달라 얘기조차안해줘서 다른고객한테 쌍욕듣기
먹다 쏟은 음식물들 당연한듯 그냥두고가기
쇼핑한거 맡겨놓고 몇날며칠 안찾아가기(지가안찾으러 와놓고 냉장식품 날짜지나서 버리면 새거로 다시챙겨달라떼쓰기)
자기가 잃어버린 소지품 배상 및 비슷한거라도 챙겨달라 떼쓰기
애기 제대로 못챙겨놓고 애 없어졌다고 난리난리 비상상황 보고하고 방송보내고 출입문다막고 겁나뛰댕김서 찾아다니는데 눈앞에서 애랑같이 유유히 나가기..ㅡㅡ
(다른고객도 지 애 찾았다고 말도안해주고 가버려서 애도 고객도 둘다없어서 경찰대동할뻔한적있음)
등등..

정말 이런일이 다있나싶을정도로 무개념 진상고객 너무많네요
제발 공공장소에는 매너좀 잘지켜주세요
그리고 저희가 이래저래 신경써드리는것도 다 저희가해야할 업무들이에요ㅜㅜ 좀 바쁘시더라도 너무 귀찮아하지말아주세요
너무 고객님들 편의만봐드리려다보면 저희만 혼나욬ㅋㅋㅋ ㅜㅜ
마트내에 각 부서별로 있는 진상고객유형을 자세히 쓰고싶었는데 너무 글이 길어질것같아 하소연은 여기까지할게요!
다들 조금씩만 배려합시다ㅋㅋㅋ ㅜㅜ

(반대로 고객님들께서도 불친절한 마트직원들때문에 언짢은적 있으시죠??!! 제가 대신 사과드려요..♡)

추가글

많은분들이 함께 빡쳐해주실줄 알았어여ㅠㅠㅠ
보따리 푼김에 좀더 풀자면

저희쪽은 카트 동전안넣습니다만 대부분동전사용 하는곳이 많죠? 정중하게도 안바랍니다
"카트하나빼주세요"가 어려운지..
어이!부터 시작해서는 야! 내껏도빼라고! 소리소리지르고 ㅡㅡ 나중에 쇼핑끝나고갈때보면 제자리도안꽂음..^^

그 외에도
화장실,지하주차장에서 흡연하기

교환 및 환불.. 엄연히 절차가있는데 그냥 좀 바로해달라
센터까지또언제갔다오냐 등등 떼쓰기

무빙 끄고도망가는 애새끼 잡히면 죽는다ㅡㅡ

매장안에서 쓰레기통 못찾고 와서 물어보길래 10발만가면 있는 쓰레기통 위치알려주니 자기보고저기까지가라는거냐고 대신버려달라하기

노숙자+주취자+전단지배포+노점상 퇴치하기

뻔히 점포마감시간(00:00) 알면서 훨씬 더 지난뒤에 차빼야한다고 전화하기(전화번호도 없고 있어서 수십번전화해도 안받다가 이러면 진심 살인충동...)

푸드코트 밥 왜이리 맛없냐따지기(왜 나한테..ㅠ)

계산대에 캐셔들한테 쓰레기투척+영수증구겨서던지기
(친한 캐셔이모들한테 들었는데 딴데도아니고 몸에다가 자주던진다함ㅡㅡ좀버려달란말못함? 내귀를의심함ㅡㅡ)

작은실수나 잘못도아닌데 본인한테 거슬린다고 클레임걸기
- 우리직원 죄송하단말안했다고 클레임걺ㅋㅋㅋ(실수저지르고 사과안한게아니고) 교육받을때 '죄송하지만 고객님'이라는 멘트는 되도록쓰지말라 배움. 다른 대체할 멘트도많고 죄송하지만..이라고 서두를 꺼내면 정말 우리가 잘못이있는것같은 뉘앙스가되기에 실례지만, 괜찮으시다면, 불편하시겠지만 등등을 씀. 암튼 멘트에 죄송하단말 안들어갔다고 욕먹음..점포안에 맥도날드가없는게 우리가 죄송할일임??ㅋㅋ후...

마지막으로 본인이 실수한거 모르고 큰소리치다가 알고나서는 사과한마디 안하기ㅡㅡ
- 카트빼다가 내 허리쳐서 내가 아! 했는데 쓱보고 걍 들어갈라함. 평소에 부딪히거나 다치게해도 이깨물고 참는데 그날은 순간 고객이고ㅈㄹ이고 눈에안보여서 저기요!하고 불러세우고 방금 저 부딪힌거 모르시냐고 사과안하시냐하니 모르겠다함ㅡㅡ지는 기억에없는데 사과를왜하냐고 버럭버럭..보통 지가몰라도 남이 부딪혔다하면 사과해야하는거 아님? 2차로빡쳐서 고객님 그럼 카메라확인한번 해볼까요? 부딪힌거확인되면 어떻게 사과하실건데요? 했더니 그제야 아 부딪힌거면 미안!하고 쌩.....
진심 퇴근하고 그 고객찾아가서 싸울까생각했음

도대체 직원이란이유로 불리해도 입닫고있어야하고 내 근무시간이 끝난뒤에도 직원이라 진상마주쳐도 난 조용히 쇼핑해야함ㅋㅋㅋㅋㅋ 진짜그지같다

개인적으로 진상한텐 서비스마인드 안내세워도된다 생각함. 지네들중에도 다른데서 서비스직하고있을거 아니냐고ㅋㅋ 분풀이하러 오시나봐요들ㅋㅋㅋㅋ
다 같은 동등한 사람입니다 하대하듯이 대하지말아주세요!!
서비스직분들 힘내세요ㅠㅠ

네이트판 댓글 게시판

반응형

2탄..

안녕하세요~
몇개월전 여름쯤 대형마트 진상고객썰로 톡에 올랐던 쓰니입니다!
이어지는판으로도 보실수있다시피
그 당시 저의 깊은빡침에 많은 분들이 더 깊게 공감을 해주시고
두배로 열받아주시고 혀를 내두르셨었는데요
지금 저는 이직을하여 그 당시에 근무하던곳과는 다른 마트에서 열일중입니다ㅋㅋ
그 전과는 조금씩은 다른 근무환경이기에
미처 만나뵙지못한 진상고개님들을 새로이 접하게되어
본의아니게 2탄을 쓰게되었습니다..ㅠㅠ
혹시나 다소 유쾌하지못한 내용에 불쾌하신분들께는 양해말씀드리고,
나까지 우울해져서 도저히 못보겠다신 분들은 악플대신 뒤로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카트..망할 카트.....동전 구걸 구질구질 + 바구니는 제자리 좀

지금 제가 열일하는곳은 1탄때와는 다르게 카트 사용이 무료가 아니에요ㅋㅋ
그에 더불어 카트전용키가 지급이 되어있질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카트하나뽑아달라는 고객님들께 제 마음과는 다르게 편의를 못봐드리고있죠
카트키가 지급되고있지않으니 가지고계신 현금있으시면 동전교환기 사용부탁드린다며 응대해드리고있습니다~
보통 이때 많은 고객님들이
"아.." 하시며 귀찮아서 동전교환 안하던걸 어쩔수없이 지폐나 오백원짜리 꺼내서 교환후에 사용해주십니다
간혹 현금 일체없이 카드만가져오셨다는 분들이 계셔서
저희도 어차피 서비스차원이다보니 백원짜리를 몇개 챙겨서 근무를 서죠
그런분들께는 동전 빌려드리며 쓰신후에 반납해달라합니다
.....네.. 반 이상 반환 안됩니닼ㅋㅋㅋㅋㅋ
사비로 쓰는 직원들도 다수인데 그냥 돈버린셈 치고 일합니다
현금있어도 없다고하고 빌려가는 사람.. 돈빌려주는거 알고는 올때마다 대놓고 돈달라는 사람
네...다 좋다이겁니다ㅋㅋㅋㅋ
근데 그중에 제일 참을수없이 빡이차오르는건
현금없대서 동전빌려드리며 반납해달라하니..
"저 차 어디어디에 대놔서 이쪽으로 못나오는데요?"
난 속으로 '??어쩌라곸ㅋㅋㅋㅋ'
또는 갖고있는 동전을 다 소진한 상태여서 빌려드릴수도 없는 상황이었는데
"그럼 전 어떻게 쇼핑해요?"라고 나한테 물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카 호의가 권리임
입술앞까지
"그건 니 사정이죠"란 말이 나오려다 집어삼킴ㅇㅇ

아니ㅋㅋㅋ 호의로 돈을 빌려주면 지 사정이 어떻든 돌려주러와야하는게 당연히지않음???
내가 빌려줄돈이 없다는데 대체 왜 나한테 돈이 다시생길때까지 기다리는거임????? 나진짜 이해가안됨
그리고 원래 바구니는 매장바깥에 못갖고나옴ㅇㅇ
그래서 도난방지택 달아놓고 밖에나가려하면 울리게 해놓은거임
왜 못갖고나가게하겠음?????
냅두면 온갖 주차장, 외곽, 자기네들 집까지 다 가져가고 다 뿌셔놓고하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상품도아닌데 택달아놓고 못들고나가게하는거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스포장대나 주차장까지는 가져가게해줬으면
적어도 멀쩡하게 제자리에는 갖다놔라진짜...



2. 제발 해준다는대로 좀 받아줘라...

스티거, 테이핑, 스템플러 찍어주는 등
외부상품이나 계산완료된상품 응대해줄때 잔말많으신 고객님들이 너무많음
이러쿵저러쿵 다떠나서 마트내에 규정이란게있음ㅇㅇ
우리는 그규정대로 하는게 우리일임
그리고 규정은 100로 고객들의 편의를위해 만들어졌고 지켜가고있는거임
자꾸 본인 의심해서 이런거 붙히는거냐고 하시는데ㅋㅋㅋㅋ
본인 의심안받게끔 해주려고 이런거 저런거 붙히고 보관유도하는거라곸ㅋㅋㅋㅋㅋㅋ
밖에서 사서 들어오는거 마트에도 왠만해선 다있는거임ㅋㅋㅋ왜 마트겠음?????
근데 그걸 그대로 들고들어가서 다른입구로 나가거나 계산대로 나갈때..
우리가 붙혀주는 스티커나 테이프가 없으면 오히려
오.해.받.아.요.^^
오해받지마라고 티내주는거니까 제발 귀찮더라도 해준다는대로 서비스좀 받아주소ㅠㅠㅠㅠㅠㅠ
나중되서 도둑년취급하니마니 하지마시고ㅎ


3. 교환, 환불, A/S..... 다 절차가 있어요ㅠㅠㅠㅠㅠ

이것 또한 규정입니다..
많은분들이(고객+직원) 보안이 마트의 규정을 정한거라 생각하시는데
절대아닙니다~~ 저희도 마트규정에 따라 응대하고 준수하는겁니다
1초 전에 산 물건이라도 일단 계산이 끝났고 영수증이 나온후이기에 교환하시려면 고객센터가셔야해요...
하지만 좀전에샀다하실때 센터 보내려면 쌍욕먹기에 최대한 편의 봐드려요
바로 담당자 연결해서 그 즉시 교환하실수있도록...
근데 이정도도 아닌 환불 또는 다른 물건으로 교환하시려는건
무조건 고객센터 가셔야해요... 진짜에요... 일부러 엿맥이려고 귀찮게해드리는게 아니에요ㅠㅠㅠㅠ
교환도 사실상 환불+재구매 절차이기에 센터안가시면 안돼요
그니까 귀찮게 센터까지 어떻게 또가냐는둥
그냥 아가씨가 여기서바로해달라는둥
가서 물건만 바뀌오면되는건데 뭐그리 복잡하냐는둥
나를 시험에들게하지 마세요.... 어떻게 님들입맛에 다 맞게 해드리나요 하하


4. 매장에 없는걸로 욕하지마세요... 그거 있는 마트로 가세요...

바로옆에 마트 거기는 이거 있던데
거기는 카트 다 뽑아주던데
거기는 직원들이 참 예쁘게 생겼던데
여기는 이런것도 없나?
여기진짜별로다 거기나 가야겠다

....
그런말은 제발 속으로... 그리고 안오셔도돼요ㅜㅠ


5. 제발좀 기다려주셈ㅠㅠㅜ

먼저 물어보신 고객 응대중인데 뒷통수에대고 자꾸 자기질문하고
자기 얘기들을때까지 더 큰소리로 소리지르고..
분명히 잠시만 기다려달라했는데도 본인 사정만 급한듯 와다다다..
진짜 인내심 쌈싸드신분들 의외로 참 많으심
오죽하면 먼저 묻던 고객이 저분먼저봐주시라며 기다려주실때도있음
그리고 문의를했으면 답좀기다려주셈
알아봐드릴테니 잠시만기다려달라하고 기껏 알아보고나서 돌아보면 쌩..하고 없어지셨음
그래놓고 한참뒤에와서는 왜 빨리 얘기를안해주냐함...
제가 자리를 지켜야되기에 계신곳까지 이동할수가없었다 죄송하다하니
됐고 이거나 알아봐달라고(앞에거랑 다른 문의) 말만 던져놓고 또 사라지심...... 와 신난다.....ㅎㅎㅎ



뭐 대충 생각나는게 이정도임
마트만큼 타인과 타인이 섞여있는 공간이 많을까싶은데
사람과 사람끼리 좀 봐주고들 살면안되나요..?ㅜㅜ
직원들이 신도아니고 모르는것도 있을수있는데
거기다대고 화풀이하시고 말한마디, 표정 하나로 비수를 꽂는분들..
솔직히 죄송한맘보다 야속하고 아픕니다..ㅋㅋ
도서관에서는 서로 소음내지않고 조용히하는게 약속이고 지켜야할 규정인것처럼
마트에도 여러가지 약속과 규정이있는거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지켜야할 부분이에요
너무 귀찮아하거나 역정내지말아주세여...ㅠ

1탄이랑 다른부분을 언급해봤는데..
기분나쁜부분이나 궁금점있으시면 언급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네이트판 댓글 게시판
네이트판 댓글 게시판

반응형

댓글